(1) 점수 획득
라스트 워의 연맹 대결 5일차(전면 준비)에서는 각 레벨의 유닛을 1개 훈련 시킬 시 점수 획득이 가능하다.
이 때, 점수 획득은 훈련 완료 시 혹은 훈련 완료 후 연병장으로 이동시킬 때가 아닌, 훈련을 시작할 때 얻는다.
(2) 유닛 승급
또, 유닛 승급 시에도 점수 획득이 가능하다.
이 때도 훈련 점수 획득과 마찬가지로, 유닛 승급을 시작시킬 때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유닛을 승급시킬 때에도 해당 레벨의 유닛을 훈련시킬 때와 동일한 점수가 획득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6레벨 유닛을 1개 훈련 시 115.5의 점수를 얻고, 7레벨 유닛을 1개 훈련시킬 때 132의 점수를 획득하는데
6레벨 유닛으로 훈련을 시키고, 그 유닛들을 7레벨 유닛으로 승급시키면, 115.5 + 132 = 247.5의 점수를 유닛 1개당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패널티는? 없다. 시간도, 자원도 더 들지 않는다.
예를 들어,
5레벨 유닛을 1개 훈련시킬 때 104초,
5레벨 유닛을 1개 6레벨로 승급시킬 때 18초,
6레벨 유닛을 1개 훈련시킬 때 122초가 걸린다.
또,
5레벨 유닛을 1명 훈련시킬 때 식량과 강철이 1.7K (약 1700),
5레벨 유닛을 1명 6레벨로 승급시킬 때는 각 715,
마지막으로 6레벨 유닛을 훈련시킬 때는 각 2.4K (약 2400) 만큼 필요하다.
소비 자원을 K로 표현되면서 생략된 부분을 고려하면,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병영에서 훈련 가능한 최대 유닛 레벨이 6이기에,
5레벨 유닛 훈련 > 가속 > 6레벨로 승급 > 가속 의 반복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3) 17 17 20 24
레벨이 24인 경우, 병영을 4개까지 건설 가능하다.
이 때, 각 병영의 레벨을 17, 17, 20, 24로 맞추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왜그럴까?
자원의 문제도 물론 크지만, 다른 이유로는 승급 시스템이 과
훈련의 경우, 병영의 레벨이 24라면, 8레벨 유닛까지 생산이 가능하고,
1~7레벨 유닛도 훈련이 가능한데, 승급의 경우는 다르다.
레벨이 얼마든, 승급을 시키려는 병영에서 훈련 가능한 가장 높은 레벨로만 승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병영 레벨을 17 17 20 24로 맞추어 놓음으로
6레벨 훈련 점수 + 7레벨 훈련 점수(6>7 승급 점수) + 8레벨 훈련 점수(7>8 승급 점수)까지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14 17 20 24로 맞추어 5~8레벨 훈련 점수를 다 받는 건 어떤가?
가속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맞는 말이다.
하지만, 매번 가속을 사용할 수는 없다.
가속을 안 사용하는 경우도 당연히 생각해야 한다.
14 17 20 24로 병영 레벨을 맞출 경우, 저레벨의 유닛이 연병장을 채워 전투력 측면에서 손해가 크다고 한다.
그 외 팁으로는 17 병영에 좋은 생존자를 채우고, 제일 안 좋은 생존자를 24 병영에 채우는 것이다.
좋은 생존자는 한 번에 훈련 가능한 유닛의 수를 더 많이 증가시켜주는데,
병영 레벨가 증가함에 따라 한 번에 훈련 가능한 유닛의 수도 증가하기에
승급시킬 때 최대 유닛수가 안 될 수 있다아ㅏㅏㅏㅏ
일단 쭈루룩 썼는데, 시간이 없어서 검토를 못했습니다. 따라서, 흐름이 어색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맞춤법 등의 문제도 있을 수 있고요.
뒷부분은 고레벨 지인에게 답변 받은 내용과 인터넷에서 본 내용이 섞여있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정도로만 부탁드리고, 혹시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수정하겠ㅋ스빈다.